본문 바로가기
바이크 일상

슈퍼커브 110 키타코 소기어 15T 변경 튜닝 (제주 서부오토바이)

by Thincrescent 2021. 4. 12.
728x90
반응형

이번 주말에는 토요일과 일요일 모두 슈퍼커브를 정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단 토요일에는 소 기어를 변경했고요. 일요일엔 세차를 진행했죠.

 

소 기어 15T로 변경하면 저단 기어 시 울컥거리는 현상이 많이 준다고 하길래 변경하자 마음먹고 제주 서부 오토바이에 전화로 상담을 했습니다. 

 

소기어를 별도로 사둔 게 있냐 물으시길래 없다 하니 키타코 소 기어 15T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일본 제품을 안쓰고 싶어도 참 이게 쉽지 않네요. 일단 오토바이부터가 일제라서....)

 

 

 

 

이전에 제주 혼다점을 찾아가서 엔진오일 등을 교체하는 초회 무상 점검을 했죠. 그리고 다음에는 그냥 제주 서부 오토바이를 가보아야겠다 싶었습니다. 친절하고 잘 설명해주신다고 하더라고요.

 

소 기어를 변경하기 위해 거의 50km 정도를 오토바이로 이동했습니다. 이럴 때마다 느끼지만 제주가 생각보다 참 큽니다.

 

다른 튜닝들에 비해서 소기어 변경은 가장 변화가 크게 느껴지는 부분이라고 설명해주시더라고요.

말이 나온 김에 바꾸고 싶은 튜닝 몇 가지를 여쭤봤습니다. 핸들 발란스나 비상등, 특히 스포크 휠.

스포크 휠의 경우는 이뻐서 정말 바꾸고 싶었는데, 펑크가 나면 골치가 아프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정말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부분이거든요. 제주가 특히 노면이 고르지 않은 곳도 많고, 길도 험한 곳이 다수 많아서요.

 

사장님도 스포크 휠은 이쁘다는 것을 빼면 장점이 없다고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기존 휠이 훨씬 좋다고요.

펑크에도 대처가 편리하고 특히 녹이 생기는 문제도 스포크 휠에 비해 강하다면서요. 

제주는 정말 녹에 취약한 곳이니까요. 그래서 스포크 휠은 스스로 정비를 어느 정도 할 수 있을 때 다시 고려해보자며 당분간은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쇼바를 추천하시던데, 이부분은 다음에 고려해보기로 했어요.

 

 

 

 

먼저 체인 커버를 분리하시고 소 기어를 변경해주셨습니다. 생각보다 작업이 오래 걸리진 않더라고요.

체인 관리도 해본적이 없어 방법 등을 여쭤보니 그리 어렵지 않게 설명을 해주셨어요.

그리고 엔진오일 교체 주기 등 이야기를 나누다가 혼다 초회 한정으로 넣어준 엔진오일은 500km에 한번 더 교체하는 게 좋다고 하셔서 1,000km가 되면 이곳을 다시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체인 루브가 그리 비싸지 않아 구매해가려다가, 엔진오일 교체하면 루브칠, 공기압 점검, 브레이크 점검 다 해주신대서 그럼 1,000km에 그냥 방문해서 한번 더 점검을 받겠다 했죠.

 

 

기어를 변경하고 루브칠과 몇 가지 점검을 봐주시고, 슈퍼커브 110의 체인 커버를 다시 조립해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순정기어는 잘 포장해 주셨어요. 가지고 있으라면서요.

 

잠시 건물 앞 도로로 가져가 시운전과 몇 번 테스트를 거친 후에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슈퍼커브의 다양한 튜닝 제품을 가지고 운영도 하셨는데, 최근에는 많이 줄이셨다 하시더라고요.

대신 카톡으로 튜닝 목록이랑 해서 주면 견적을 내주신대서 조만간 하고 싶은 항목을 만들어 상담하기로 했습니다.

 

사장님이 참 친절하고 좋더군요. 오토바이 오래 타려면 정비소랑 친해도라는데, 서귀포에서 멀긴 해도 이곳을 거점으로 삼아야겠다 생각했어요. 서귀포에도 마음에 드는 정비소가 있으면 좋겠는데 아쉽습니다. (물론 아직 못 찾은 것이 더 분명하겠죠.)

 

모든 정비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며 정말 울컥거림이 엄청나게 줄었다는 것이 체감되더군요.

뭔가 좀 놀라웠어요. 1단과 2단에서 슬로트를 놓으면 정말 울컥거림 심해서 몸이 휘청일 정도였는데, 그 차이가 분명히 줄어서 앞으로 편하게 주행이 가능할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사장님 말대로 체감이 크니 돈 들어간 것이 전혀 아깝거나 아쉽지가 않네요.

 

 

 

 

처음 구매한 슈퍼커브 110. 잘 정비해서 오래 타고 싶네요. 그리고 스스로 정비하는 것들도 이제 공부해서 관리를 이어가야겠다 싶습니다. 다음 체인 정비와 엔진오일 교체 정도는 혼자 해보고 싶기도 하고요.

 

이상 키타코 소기어 15T 변경에 관련된 포스팅을 마칠게요. 모두 안라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